블로그 이미지
bluewaves
Bluewave의 아름다운 세상을 방문해 주신 파란가족님들께 행운과 사랑을 한아름드립니다 ^^

calenda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Notice

Tag

2011. 8. 25. 08:56 Bluewave사랑방

순정의붉은 꽃, 해당화(海棠花)

해당화 피고지는 섬 마을에~

철새따라 찾아온 총각 선생님~~

국민가수 이미자씨의 노래 섬마을 선생님 첫 소절이다.노래 가사에서만 많이 듣던 해당화 꽃잎은 양귀비 꽃만큼이나 아름답고, 그 향은 지나는 이의온 몸에 전률이 흐르듯 매혹적인 향을 마구 뿜어낸다.

지난 여름, 섬이나 바닷가로 놀러갔을 때 해변가 언저리 모래에서 자라는 순정의 붉은 꽃 해당화를 보았으리라.7~8월 요즘 한창 열매가 해풍을 맞아 빨갛게 탐스럽게 익어가고 있는 해당화에 대하여 알아보자.

사진

해당나무·해당과()·필두화()라고도 한다. 바닷가 모래땅에서 흔히 자란다. 높이 1∼1.5m로 가지를 치며 갈색 가시가 빽빽이 나고 가시에는 털이 있다.

잎은 어긋나고 홀수깃꼴겹잎이다.
작은잎은 5∼9개이고 타원형에서 달걀 모양 타원형이며 두껍고 가장자리에 톱니가 있다. 표면에 주름이 많고 뒷면에 털이 빽빽이 남과 동시에 선점()이 있다. 턱잎은 잎같이 크다.

꽃은 5∼7월에 피고 가지 끝에 1∼3개씩 달리며 홍색이지만 흰색 꽃도 있다. 꽃은 지름 6∼10cm이고 꽃잎은 5개로서 넓은 심장이 거꾸로 선 모양이며 향기가 강하다. 수술은 많고 노란색이며, 꽃받침조각은 녹색이고 바소꼴이며 떨어지지 않는다.

사진

열매는 편구형 수과로서 지름 2∼3cm이고 붉게 익으며 육질부는 먹을 수 있다. 관상용이나 밀원용으로 심는다. 어린 순은 나물로 먹고 뿌리는 당뇨병 치료제로 사용한다. 향기가 좋아 관상가치가 있다. 동북아시아에 분포한다.

줄기에 털이 없거나 작고 짧은 것을 개해당화(var. kamtschatica), 꽃잎이 겹인 것을 만첩해당화(for. plena), 가지에 가시가 거의 없고 작은잎이 작으며 잎에 주름이 적은 것을 민해당화(var. chamissoniana), 흰색 꽃이 피는 것을 흰해당화라고 한다.

해당화에대한 전설로는 당나라 현종 황제가 어느 따뜻한 봄날 심향전에 올라가 화창한 봄날을 즐기다가 아끼고 사랑하는 양귀비를 불렀다. 그때 양귀비는 지난 밤 연회 때 마신 술이 깨지 않아 자리에 누워있는데 황제의 부름을 받아 혼자 일어설 수가 없어서 시녀의 부축을 받으며 황제 앞에 나가니 백옥같이 흰 얼굴이 양 볼에는 홍조가 곱게 피어 있었다. 황제는 양귀비를 보고 "너는 아직도 취해있느냐?"하니, 양귀비는 "해당화의 잠이 아직 깨지 않았습니다"라고 대답했다는데, 붉게 된 자신을 해당화에 비유해 즉석에서 재치 있는 대답을 하였다고한다.

해당화 꽃말은 "원망,온화"말고, "나를 건드리지 마세요."같은 거여 '미인의 잠결' 이다.

사진

해당화 열매의 효능


해당화 열매에는 비타민 C가 많이 함유되어 있다.

해당화 1개의 비타민C함유량 = 레몬 17개 + 브로콜리 5개 + 무40개 라고한다. 해당화 열매에 있는 비타민 C를 섭취했을 때 체내의 다른 성분들과 결합하므로 체내에서 유지되는 특성이 있다.


폴리페놀이 함유되어 있다. 폴리페놀은 식물이 광합성할때 생기는 색소나 쓴맛의 성분으로 여러분야에 사용되고 있으며 의약품 생산에 사용된다.


대사증후군[代謝症候群/Metabolic syndrome]을 억제시키는 의약품의 3대 성분을 해당화 열매에서 추출한다. 대사증후군이란 고혈압, 복부비만, 당뇨, 뇌졸증, 심근경색등 각종 성인병이 한사람에게 동시다발적으로 발생하는 "인슐린 저항성 증후군"이라고도 한다. (자료출처 : 일본 하루니레 연구소)


해당화 열매는 혈행을 순조롭게 하고 어혈을 풀어주는 효능이 있어 당뇨에 효능이 탁월하다. 꽃은 만성 관절염이나 토혈이나 각혈에도 좋다고 한다.

クリックすると新しいウィンドウで開きます

간을 보호하는데 좋은 해당화 술

해당화 열매가 비타민 C와 제날리올이 많이 들어 있어 해당화 술은 피로회복, 식욕 증진, 강장에 효험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해당화는 제목과 같이 간을 보호하는 작용도 하지만 치통, 설사, 관절염, 건위[튼튼한 위], 습비[습기로 말미암아 뼈마디가 저리고 쑤시는 병], 유선염, 토혈[=위·식도 등의 질환으로 피를 토하는 일] 그리고 풍습 [한방에서,습한 땅의 기운으로 뼈마디가 저리고 아픈 병을 이르는 말]에도 효과가 있다고 하니
요즘 나이드신 어르신들은 관절염을 많이 앓고 하시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


クリックすると新しいウィンドウで開きます

해당화술

해당화 열매는 술이나 효소로 담으면 된다.술 담그는 요령은 먼저 열매를 씻고 물기를 닦아낸 다음 과일용 소주와 열매를 1:1로 병에 넣어 3개월 후 음용하면된다. 효소로 만들경우에는 먼저 열매를 반으로 자른 다음열매와 설탕을 1:1의 비율로 섞어 하루 정도 재운다음, 병에 담아 그늘에 보관하면 된다. 3개월 후 음용하면 된다.

어렵지 않는 방법이므로 필요한 경우, 올 가을에 직접 담아서 효험을 체험해 보시길 권한다.

posted by bluewav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