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bluewaves
Bluewave의 아름다운 세상을 방문해 주신 파란가족님들께 행운과 사랑을 한아름드립니다 ^^

calenda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Notice

Tag

2010. 11. 19. 05:58 Bluewave사랑방

보소반도 여행기 - 6

태평양 연안에서 재롱부리는 바다동물들

카모가와(鴨川) 씨월드(Sea World)

카모가와 씨월드 정문

씨월드에서 재롱을 부리는동물가족들


카모가와(鴨川) 씨월드의 소재지는 치바현(千葉県) 카모가와( 鴨川市)히가시마치(東町)1464- 18에 있는 각종 담, 해수 어류의 전시와돌고래등 바다동물의 재롱을 즐기는 관광코스이다.

가모가와(鴨川) 씨월드는, 「바다의 세계와의 만남」을 컨셉으로 1970년10월에 개장하여 올해(2010.10.1)로 40주년을 맞이한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다, 수생생물과의 만남을 통하고, 소중한 생명과만남의 즐거움을 체감 하는 동시에, 수생생물에 관한 지식과 자연 환경과의 상호 관계를 즐겁게 배우는 것을 목적으로 했다고 안내서에 기록되어있다.

카모가와(鴨川) 씨월드의 레이아웃

왼쪽편에 주차장과 매표소 입구가 있다.

지바현(千葉縣) 카모가와시(鴨川市)의 총면적 5.5ha의 부지에, 물의 일생을 테마로 한 「환경 보호·아쿠아리움」, 열대의 산호환초를 재현한 「트로피컬(tropical) 아일랜드」, 해구류 전시 시설 「해구의 해변」, 범고래 전시 시설 「오션 스타디움」, 돌고래류 전시 시설 「서프 스타디움」, 베루가(흰색 돌고래)전시 시설 「마린 극장」, 돌고래류·지느러미다리류·펭귄류·강치(sea lion)등의 전시 시설 「로키 월드」가 주요 전시물이며, 수생생물 800종 11, 000점을 전시하고 있다. 전시 방식은, 각각의 동물의 특성을 살린 퍼포먼스와 자연 환경을 재현한 생태전시를 중심으로 구성되고 있다. 중요한 퍼포먼스는 재료를 구분하고 사람과의 대화를 알아듣고 따라하는 신기한 돌고래로부터 강치쇼까지 전용쇼관을 옮겨가며 약 20분간의 공연을 하고 있었다. 즉 「마린 극장」에서 베루가(흰색 돌고래)의 쇼를 본 다음「서프 스타디움」으로 옮겨 돌고래류의묘기를 본다는 것이다.


エコ・アクアローム:マンボウトロピカルアイランドオーシャンスタジアム:シャチパフォーマンスサーフスタジアム:イルカパフォーマンスマリンシアター:ベルーガロッキーワールド:セイウチ
씨월드 안내서의 설명용 사진

동물원·수족관의 사회적 기능에는 교육·레크리에이션·자연보호·연구가 있으며, 최근은, 특히 「환경교육」과 「종(씨앗)의 보존」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다고 한다. 카모가와(鴨川) 씨월드에서는 즐기면서 배울 수 있는 교육적인 활동과 더불어 야생생물의 보전 활동을 추진하고 있다는 점에 호감이 갔다.


image

이 곳에서는 어류와 바다짐승에 관한 것을 테마로서 사육원의 손으로 작성한, 바다의 생물에 관한” 미니 사전”을매월 1회 「가모가와(鴨川) 씨월드 미니 정보」라고하여 손님에게 서비스하여 관람을 즐겁게 해준다고 안내하는 지인이 설명해 주었다.

エコ・アクアローム

물의 테마 내부의 전시관과 물고기류

정문을 통과하면 먼저 물의 일생을 테마로 한, 강의 원류로부터 바다까지의 각각 다른 환경을, 자연 그대로에 재현. 거기에 사는 물고기나 이외에 생물들의 생태를 리얼하게 소개하고 있다. 강의 각유역에서의 물의 흐름, 물가의 조수가 약한데서 부터 심한 바다까지의 각양각색인 물결의 움직임을 정확하게 재현되어 있엇다. 그래서 그 리듬을 능숙하게 이용하면서 사는 물고기들의 모양과, 손에 잡힐 듯한 눈앞에서관찰할 수 있도록 되어있었다.

전시 동물은 담수어, 바닷물물고기, 갑각류등 400종 6, 000점 총수량:310입방미터나 된다고 자랑하는데 실제 전시관 내부를 둘러보면이름 모를 다양한 종류가 있다는 걸 실감하게 된다.

물의 일생 테마는 01:폭포 02:샘물 03:상류 04:산상호수 05:중류 06:저수지 07:하구 08:개펄 09:거머리말 ( 10: 바닷물이 나간 뒤에 남은 웅덩이11:물가의 바위뒤 12:강입구(入江)의 암석 등 18종류로 분류하여 어류관을 전시하고 있다.

泳ぎ始めたサケの子ども
가모가와(鴨川) 씨월드에서 부화한 연어새끼가 헤엄치는 모습.
연어의 치어는 배에 큰 난황을 붙여서 부화하고, 그 난황을 영양으로서 성장한다.

アマモに化ける? トビイトギンポ
은보(는 몸의 크기가 10cm 정도가 되는 소형의 베도라치로서,
가모가와(鴨川)의 바다에서는 해초가 많은 해변에서 자주 볼 수 있는
물고기라고 한다.

メダカの小川

송사리는, 일본 최소의 담수어로 우리들에게 가장 친숙해진 물고기의 일종이다.

송사리는, 예전에 농약 살포나 논 주변의 수로나 시냇물의 호안공사등에 의해,일본에서도 십몇년전부터 급격하게 숫자가 줄어들어, 멸종 우려종에도 지정되고 있다고 한다. 그런 송사리가 사는 전원풍경을 재현한 전시 시설 「송사리의 시냇물」을제작하여 놓았다. 그 결과 모내기가 끝나고, 논이나 시냇물에서 무리지어 헤엄치는송사리를 볼 수 있도록 해 놓았다.

수초, 모레, 바위등 최대한 서식지 환경을 해 놓은 전시관

빈 화분속에 들어가 있는 물고기

수초 사이로 놀고있는 고기들

이름 모를 바다 물고기가 전시관내 살고있다.

눈섭이 뿔처럼 튀여나온녀석도 보인다.

대형거미게(Giant spider crab)도 보인다.

Kamogawa SeaWorld 사진

심해에 살고있는 연체동물

베루가(Beluga whale: 흰돌고래 )
가모가와(鴨川) 씨월드는, 훈련 기술을 살리고, 동물의 능력에 대해서 대학등과의 공동 연구를 하고 있다고 한다. 기억력이 좋아 집중력이 좋은 베루가의 「NAK」 (수컷:17세)은 가지각색인 실험으로 활약하고, 많은 성과를 올리고 있다. 돌고래에게는 수를 분별하거나 도형을 구별하는 능력이 있는 것을, 실험을 통해서 「NAK」에게 가르쳐 주었는데 마린 극장에서 베루가에게 신호를 보내면 둥근 원을 만거나 원형테를 통과하고, 도형을 구분하여 찾아내게 하거나, 관람중인 어린이가'아리가토고자이마스' 라고 말을 하면 비슷한 발음으로 따라하는 모습을 보여주어 관람객들을 놀라게 하였다.

マリンシアター

베루가 퍼포먼스에서 둥근테를 통과하는 등 베루가의 묘기를 보여준다.
베루가의 퍼포먼스 무대
조련사가 지시를 하는 모습1
조련사가 지시를 하는 모습2
베루가의 묘기
イルカ研究に貢献!ベルーガの「ナック」
2개의 물체중 조련사가 지정하는 쪽을 정확하게 골라내는 똑똑한 녀석이다.
조련사가 범고래 주둥이 위에 서서 관람객에게 손을 흔드는 모습
직경 30미터의 대형 수족관에서 조련사로부터 약속한동작을 발휘한다.
子シャチ「アース」元気いっぱい!
범고래의 점프
Happy Birthday!「ララ」&「ラン」
범고래가 무대위에 올라 배를 깔고있는 모습
Kamogawa SeaWorld 사진
육중한 덩치에 비해 날렵하게 묘기를 부리는 범고래
주둥이에 걸터앉아 관램객의 환호에 답하는 조련사
비옷을 입은 관람객
범고래가 점프를 하면 튕겨오는 해수때문에 비닐 옷을 구입하여 입고있는 모습.

돌고래는 조련사의 손동작에 따라 묘기를 부린다.

Kamogawa SeaWorld 이미지
돌고래의 점프2
조련사가 신호를 보내면 어김없이 고난이 묘기를 부려 관람객들의 박수를 받는다.
推定年齢44歳!バンドウイルカ「スリム」
돌고래가 조련사와 약속된 동작을 수행하면 보너스가 있다.
餌を食べ始めた「ノエル」
바로 먹이를 한점 넣어 주는 것이다.
돌고래는 이 재미로 행동하는 것일까?
강치의 퍼포먼스 무대
무대 가운데에 강치 가족이 앉아있고 양쪽 조련사가 서있다.
Kamogawa SeaWorld 사진
강치의 애교스런 동작.
강치(Sea Lion)과의 바다짐승. 몸은 물개와 비슷하나 작고 검은 갈색이며
다리는 지느러미 모양이다. 이 모습을 보고 웃지 않을 사람이 있을까?

카모카와 씨월드의 앞 바다

태평양 연안바다로서 센 파도를 이용한 서핑족들이 즐겨 찾는 장소이다.

남보소(房總)지역에 다양한 체험코스가 있다고 소개한바 있지만 최고 압권은 이것이 아닐까한다. 이 곳의 동물과 뽀뽀를 하거나, 먹이를 주거나, 웃으며 사진을 찍는 이른바 '동물과의 만남 체험'이 바로 그것이다.

ベルーガにタッチ


어떻게 체험하는 걸까? 범고래가, 볼에 귀엽게 쪽! 하는데700円/15명, 웃는 얼굴이 특기인 강치와 함께, 멋진스마일로 기념 사진찍는데 500円/10명, 돌고래를 만저 본 다음, 관람객의 카메라로 촬영해 주는데 1,000円/6명, 부드러운 베루가의 머리를 만저 보는데 500円/15명 이란다. 남보소 지역에 있는다양한 체험코스는 궁극적으로 경제적인 수입으로 직결되는데 이곳의 경우체험코스는애교있게 고객들의 주머니를 털고 있었다.

1960년대 후반부터 일본은 고도 경제성장기를 맞이해 생활의 향상과 여가 시간의 증가에 따라, 레저산업이 급속히 발전하는 추세에따라, 미나미보소의 관광 개발 계획을 세우게 되었다. 그러한 사회 정세를 배경으로서「물의 세계와 거기에 사는 생물들과의 만남」을 컨셉에「즐겁게 배울 수 있는 해양 공원」으로서 카모가와 씨월드는 탄생했다고 한다.
카모가와 씨월드 소재지: 〒296-0041 치바현千葉県 카모가와시鴨川市 히가시쵸東町 1464-18 (TEL) 04-7093-4803(FAX) 04-7093-4829
교통안내 : JR 아와 카모가와역에서 무료 셔틀 버스로 약 5분

개원시간 : AM.9:00-PM.5:00

보소반도의 지도
붉은 글씨가 카모가와 이다.

posted by bluewav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