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bluewaves
Bluewave의 아름다운 세상을 방문해 주신 파란가족님들께 행운과 사랑을 한아름드립니다 ^^

calenda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Notice

Tag

2011. 6. 28. 17:29 경제야 놀자

경제적인 에어컨 사용법은?

등록일2011.06.24 14:39:22조회수1223추천수3


삼성, LG 등 에어컨 제조사들은 매년 초, 지난해 나온 제품을 업그레이드 한 신제품을 출시한다. 타이틀도 거창하게 '20xx년형 에어컨'이라고 붙인다. 올해도 업체들은 1월부터 다양한 제품들을 출시하며일반에 판매하고 있다.

올해 에어컨 시장의 화두는 단연 '스마트'다. 집안 온도에 따른 소비 전력 조절 기능을 비롯, 일부 제품은 휴대전화로 에어컨을 켜고 끌 수 있는 기능을 내장하기도 했다. 미디어 잇은 올해 나온 에어컨이 어떤 제품이며, 채택된 새로운 기술, 소비자들이 갖게 되는 혜택 등을 살펴보았다.

여름 특집! 2011 에어컨 심층 분석

2011년형 에어컨의 냉방 기술과 절전 기술은?
경제적인 에어컨 사용법은?
에어컨 절전의 핵심기술, 인버터
전기가 절약되는 2011년형 에어컨

경제적인 에어컨 사용법은?

각종 매체들로부터 올 여름은 유난히도 더울 것이라는 폭염주의보의 소식이 들려오고 있는 가운데, 벌써부터 여름을 보낼 걱정이 앞선다. 특히나 더위의 해결사 에어컨의 가동이 많을 것으로 예상되는 올 여름에는 에어컨으로 인한 전기료 부담도 고려해야 한다.

무더위에 안 틀수도 없고, 그렇다고 오랫동안 사용하기부담스러운 에어컨. 과연 어떻게 사용해야 효과적으로 그리고 경제적으로 사용할 수 있을까?

에너지 소비효율과 냉방능력을 따져봐라

우선 에어컨을 구매하기 전에 꼭 살펴봐야 할 사항이 있다. 바로 에너지 소비효율과 냉방능력에 관한 부분이다. 에어컨을 포함한 대부분의 가전기기들에는 에너지 소비효율 등급 라벨이 부착되어 있다. 1등급의 라벨이 부착된 제품일수록 더 많은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으며, 5등급 제품에 비해 30~40%의 에너지 절감효과가 있다.

경제적인 에어컨 사용법은?,에어컨,에너지소비효율,에어컨관리법,필터청소,냉각핀청소,컴퓨터,미디어잇, 뉴스, 신상품 뉴스, 신상품 소식, 상품 리뷰, 제품 리뷰, 상품 인기순위, 쇼핑뉴스, 뉴스 사이트, 뉴스 싸이트, 쇼핑, 온라인쇼핑, 쇼핑, 구매후기, 동영상, 리뷰 동영상, 신제품 정보, 쇼핑방송

또한 자신의 주거공간에 적합한 냉방능력의 제품을 선택하는 것도 중요하다. 거주공간보다 더 큰 정경냉방능력을 보유한 제품을 사용하는 경우 전력낭비는 물론 소비효율성도 떨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3.3평방미터(1평) 을 냉방하는데 필요한 에너지는 400kal/h이고, W단위로는 1kW가 860kal/h에 해당한다. 가정에서 거실의 평수를 15평으로 잡았을 때 6,000kcal/h의 냉방능력을 필요로 한다.

도량형 단위에 '국가표준기본법'이 제정된 이후 면적을 내타내는 '평' 단위를 표기하는 것이 금지되었다. 이제는 평방미터로 표기하지만 아직 소비자들이 '평'에 익숙한 탓에 이를 제품명에 숫자로 표기하는 '꼼수'를 쓰고 있기도 하다. 예를 들면 F-Q153SAWW 같은 모델명의 경우 15평형, F-W183LAJB는 18평형으로 구분해 알아볼 수 있다. 에어컨에 표기된 평형을 볼 때 자신의 주거공간의 반 평수에 해당하는 평형을 구매하는 것이 적합하다.

에어컨의 적정온도를 유지하라


▲ 이미지 출처 : LG전자 휘센 에어컨

에어컨으로 실내 온도를 1도 낮추기 위해서는 전력소모가 7%정도 늘어난다. 온도를 낮출수록 실외기의 가동 부담이 증가되어 전력소모가 커지는 것이다. 그러므로 에어컨 사용시 과도하게 낮은 온도로 맞춰 사용하기보다는 여름철 실내 적정온도인 26~28도 정도에 맞추고 바깥 온도와 5도 이상의 차이를 내지 않도록 하는 것이 전기료 절감과 건강까지 챙기는 비결이다. 냉방 중인 실내와 실외의 온도 차가 심하면 감기, 몸살 등의 냉방병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이다. 에어컨 온도를 1도만 높여도 전국적으로는 84만kw를 절약할 수 있다고 하니 가급적 지나치게 강한 냉방은 자제하도록 하자.

에어컨 깨끗하게 관리하라

에어컨을 효과적으로 구매하고 사용하는 방법도 중요하지만 그보다중요한 것이 ‘관리’다. 필터 관리나 청소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는 에어컨은 성능저하는 물론 더 많은 전력손실을 초래하게 되니 더욱 신경 써야 한다.

에어컨 필터에 먼지가 끼게 되면 5% 정도의 에너지 효율이 떨어진다. 에어컨을 가동하고도 금세 시원해지지 않는다면 에어컨 필터의 청소여부를 의심해 봐야 한다.

에어컨을 자주 사용한다면 최소 2주에 한번씩은 청소를 해주는 것이 좋지만에어컨 청소라고 하면 너무 어렵고 번거롭다는 생각에 자주 청소하지 않는 이들이 많다.하지만 알고 보면 손쉽게 청소할 수 있는 것이 에어컨 필터와 냉각핀 청소인 만큼 그방법에 대해 간단히 살펴보도록 하자.


에어컨 필터 청소

1.에어컨 필터를 본체에서 분리하여 먼지를 털어내고 진공청소기로 남은 먼지까지 청소한다.(솔로 청소를 해도 무방하지만 강하게 문지를 경우 필터에 변형을 초래하므로 주의한다)

2.물로 필터를 깨끗이 세척하고 오염 정도에 따라 중성세제를 사용해도 된다.

3.필터를 약한 햇빛이나 그늘에서 완전히말린다.(수분이 남은 상태에서 사용할 경우 에어컨 내부에서 곰팡이가 생겨 악취를 만드니 주의하자)


에어컨 냉각핀 청소

1.필터 안쪽에 위치한 에어컨 냉각핀은 필터의 아래쪽에 물받이가 있어 외부로 물이 배수되므로 물을 뿌려주면서 세척할 수 있다.

2.냉각핀은 세균번식이 쉽고 기름때가 잘 끼는 만큼, 먼지나 기름을 제거하는 스프레이를 구입하여 청소하는 것이 좋다.

이 외에도 에어컨의 송풍구(바람이 나오는 부분)는 본체에 물기가 들어가지 않게 주의하면서 젖은 헝겊으로 닦거나, 만능 클리너 등을 통해 닦아주고 실외기의 경우에는 먼지를 털어주는 정도로 청소해주는 것이 적합하다.

미디어잇 이혜민 기자 muzz@it.co.kr
/ 이진 기자 miffy@it.co.kr
/ 이상훈 기자
tearhunter@it.co.kr
상품전문 뉴스 채널 <미디어잇(www.it.co.kr)>

기사퍼가기
posted by bluewav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