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 5. 6. 07:25
영화와 스토리
상영중: 오토히스토리아 라야 마틴 특별전
2012.05.03.(목) ~ 05.10.(목)
시네마테크KOFA
상영중: 오토히스토리아
라야 마틴 특별전
기간: 2012.05.03.(목) ~ 05.10.(목)
장소: 시네마테크KOFA 1,2관
공동주최: 한국영상자료원, 전주국제영화제
현재 진행 중인 영화들. 지금 전 세계에서 가장 주목받는 아시아 감독 중 한 명인 라야 마틴은 2005년, 필리핀의 역사를 무성영화라는 영화사 초기의 형식을 통해 신화적으로 재해석한 첫 번째 장편 <필리핀 인디오에 관한 짧은 필름> 이후 지금까지 다양한 미학적 실험을 통해 필리핀의 역사와 영화 만들기 나아가 영화 자체에 대한 고민들을 담아오고 있다. 공적 역사와 사적 기억, 신화의 세계와 현재의 시간, 다큐멘터리와 극영화, 필름과 디지털의 경계를 오가는 그의 작업들은 이제까지의 영화사를 장식해왔던 수많은 영화들과는 전혀 다른 방법과 감성으로 자신만의 생각과 감정, 영화에 대한 사유들을 담고 있다. 영화를 통한 역사와 기억에 대한 사유와 함께 더욱 더 ‘영화’ 그 자체에 대한 깊은 고민과 탐구, 실험으로 가득 채워지고 있는 그의 영화들을 설명하는데 더 이상 ‘1984년생’ ‘필리핀 영화의 신동’ 같은 수식어들은 불필요해 보인다.
5월 시네마테크KOFA에서는 더 이상 ‘영화’가 ‘영화’이지 않은 이 시대에 어쩌면 가장 영화적인 방식으로 ‘영화’에 대해 탐구하고 있는 라야 마틴의 작품들을 소개한다. 라야 마틴의 작품은 그동안 전주국제영화제, 부산국제영화제 등을 통해 지속적으로 소개되어 왔던 감독이지만 단편 6편과 장편 7편 등 대부분의 작품이 동시에 소개되는 특별전은 처음으로 기획되는 것이기도 하다. 이번 특별전은 전주국제영화제와 함께 진행하며 2012년 디지털 3인3색작 <그레이트 시네마 파티>를 제외한 신작 3편은 전주에 이어 서울에서도 상영될 예정이다. 또한 기획전 기간 동안에는 라야 마틴과 프로듀서로 오랫동안 함께 작업해온 아일린 쿠바스를 초청, <줄탁동시>의 김경묵 감독이 두 사람에게 직접 그들의 작품 세계와 작업과정에 대한 생생한 질문을 던지는 시간과 ‘청계천’이라는 특정한 지역을 통해 한국 현대사의 시간과 욕망, 기억을 탐구한 다큐멘터리 <청계천 메들리>의 박경근 감독을 초청, <청계천 메들리>와 <인디펜던시아> 상영 후 서로의 작업에 관해 이야기를 나누는 자리 등의 다양한 부대행사도 마련된다.
대담
지역, 기억, 역사: 사적 기억을 경유하며 역사를 기록하기
2012.5.4(금) 16:30 <청계천 메들리> 19:00 <인디펜던시아> 상영 후
라야 마틴(감독) VS 박경근(감독) with 신은실(영화평론가)
인터뷰
감독, 감독을 인터뷰하다
2012.5.5(토) 15:30 <필리핀 인디오에 관한 짧은 필름> 상영 후
라야 마틴(감독), 아일린 쿠바스(프로듀서) with 김경묵(감독)
관객과의 대화
2012.5.6(일) 16:00 <필리핀 군도에서의 복싱>+<부에나스 노체스 에스파냐> 상영 후
라야 마틴(감독) with 신은실(영화평론가)
*
<상영중>의 상영시간이 280분인 관계로 상영중에 한번 휴식시간을 갖습니다.
3시간10분 상영 -> 10분 휴식 -> 1시간 30분 상영
**
<아르스 콜로니아> <필리핀 군도에서의 복싱>은 무성영화입니다.
***
라야 마틴 감독의 영화는 무성인 작품도 많고 영화 중간에 사운드가 나오지 않거나 뒤집힌 화면이 나오거나, 자막이 나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잘못 상영되는 것이 아니니 양지해 주시기 바랍니다. :-)
라야 마틴 특별전
기간: 2012.05.03.(목) ~ 05.10.(목)
장소: 시네마테크KOFA 1,2관
공동주최: 한국영상자료원, 전주국제영화제
현재 진행 중인 영화들. 지금 전 세계에서 가장 주목받는 아시아 감독 중 한 명인 라야 마틴은 2005년, 필리핀의 역사를 무성영화라는 영화사 초기의 형식을 통해 신화적으로 재해석한 첫 번째 장편 <필리핀 인디오에 관한 짧은 필름> 이후 지금까지 다양한 미학적 실험을 통해 필리핀의 역사와 영화 만들기 나아가 영화 자체에 대한 고민들을 담아오고 있다. 공적 역사와 사적 기억, 신화의 세계와 현재의 시간, 다큐멘터리와 극영화, 필름과 디지털의 경계를 오가는 그의 작업들은 이제까지의 영화사를 장식해왔던 수많은 영화들과는 전혀 다른 방법과 감성으로 자신만의 생각과 감정, 영화에 대한 사유들을 담고 있다. 영화를 통한 역사와 기억에 대한 사유와 함께 더욱 더 ‘영화’ 그 자체에 대한 깊은 고민과 탐구, 실험으로 가득 채워지고 있는 그의 영화들을 설명하는데 더 이상 ‘1984년생’ ‘필리핀 영화의 신동’ 같은 수식어들은 불필요해 보인다.
5월 시네마테크KOFA에서는 더 이상 ‘영화’가 ‘영화’이지 않은 이 시대에 어쩌면 가장 영화적인 방식으로 ‘영화’에 대해 탐구하고 있는 라야 마틴의 작품들을 소개한다. 라야 마틴의 작품은 그동안 전주국제영화제, 부산국제영화제 등을 통해 지속적으로 소개되어 왔던 감독이지만 단편 6편과 장편 7편 등 대부분의 작품이 동시에 소개되는 특별전은 처음으로 기획되는 것이기도 하다. 이번 특별전은 전주국제영화제와 함께 진행하며 2012년 디지털 3인3색작 <그레이트 시네마 파티>를 제외한 신작 3편은 전주에 이어 서울에서도 상영될 예정이다. 또한 기획전 기간 동안에는 라야 마틴과 프로듀서로 오랫동안 함께 작업해온 아일린 쿠바스를 초청, <줄탁동시>의 김경묵 감독이 두 사람에게 직접 그들의 작품 세계와 작업과정에 대한 생생한 질문을 던지는 시간과 ‘청계천’이라는 특정한 지역을 통해 한국 현대사의 시간과 욕망, 기억을 탐구한 다큐멘터리 <청계천 메들리>의 박경근 감독을 초청, <청계천 메들리>와 <인디펜던시아> 상영 후 서로의 작업에 관해 이야기를 나누는 자리 등의 다양한 부대행사도 마련된다.
대담
지역, 기억, 역사: 사적 기억을 경유하며 역사를 기록하기
2012.5.4(금) 16:30 <청계천 메들리> 19:00 <인디펜던시아> 상영 후
라야 마틴(감독) VS 박경근(감독) with 신은실(영화평론가)
인터뷰
감독, 감독을 인터뷰하다
2012.5.5(토) 15:30 <필리핀 인디오에 관한 짧은 필름> 상영 후
라야 마틴(감독), 아일린 쿠바스(프로듀서) with 김경묵(감독)
관객과의 대화
2012.5.6(일) 16:00 <필리핀 군도에서의 복싱>+<부에나스 노체스 에스파냐> 상영 후
라야 마틴(감독) with 신은실(영화평론가)
*
<상영중>의 상영시간이 280분인 관계로 상영중에 한번 휴식시간을 갖습니다.
3시간10분 상영 -> 10분 휴식 -> 1시간 30분 상영
**
<아르스 콜로니아> <필리핀 군도에서의 복싱>은 무성영화입니다.
***
라야 마틴 감독의 영화는 무성인 작품도 많고 영화 중간에 사운드가 나오지 않거나 뒤집힌 화면이 나오거나, 자막이 나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잘못 상영되는 것이 아니니 양지해 주시기 바랍니다. :-)
영화제목 | 작품정보 | 감독 | 출연 |
---|---|---|---|
라야 마틴 단편(휴가 등 4편) | 2004~2010년 | DV | 42분 | 라야 마틴 | |
필리핀 인디오에 관한 짧은 필름 | 2005년 | 35mm | 96분 | 라야 마틴 | |
오토히스토리아 | 2007년 | 디지베타 | 95분 | 라야 마틴 | 로웰 코낼스 |
다음 상영작 | 2008년 | 디지베타 | 90분 | 라야 마틴 | 재클린 조시, |
상영중 | 2008년 | 디지베타 | 280분 | 라야 마틴 | 네스 로크, |
인디펜던시아 | 2009년 | 35mm | 77분 | 라야 마틴 | 알레산드라 드 |
아르스 콜로니아 + 마닐라 | 2009~2011년 | 35mm | 91분 | 라야 마틴 | 피올로 파스쿠 |
[특별상영]청계천 메들리 | 2010년 | HD | 79분 | 박경근 | |
필리핀 군도에서의 복싱 + 부에나스 노체스 에스파냐 | 2011년 | D-Cinema | 78분 | 라야 마틴 | 피욜라 로페즈 |
2012.5
1 | 2 | 3 라야 마틴 단편(휴가 등 4편)(15:00) 상영중(16:00) | 4 | 5 | ||
6 | 7 | 8 | 9 | 10 필리핀 군도에서의 복싱 + 부에나스 노체스 에스파냐(19:3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출처: 한국영상자료원-프로그램
http://www.koreafilm.or.kr/cinema/program_view.asp?g_seq=93&p_seq=579
'영화와 스토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발굴, 복원 그리고 초기영화로의 초대 (0) | 2012.05.19 |
---|---|
유튜브에서 한국고전영화 70편 무료 VOD 서비스 실시 (1) | 2012.05.11 |
VOD 5월 무료기획전 ‘해외영화제가 주목한 한국영화들’ 개최 (0) | 2012.04.27 |
이미자 모음 88곡 (0) | 2012.04.26 |
니콜라스 로그 감독전 (0) | 2012.04.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