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bluewaves
Bluewave의 아름다운 세상을 방문해 주신 파란가족님들께 행운과 사랑을 한아름드립니다 ^^

calenda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Notice

Tag

2009. 1. 11. 09:00 경제야 놀자

"정유사별 석유 판매가격 공개"

기사입력 2009-01-11 07:01
석유사업법 개정안 국회 통과..상반기 중 시행될 듯

(서울=연합뉴스) 서한기 기자 = 이르면 올해 상반기 중으로 정유사별 기름 판매가격이 공개될 것으로 보인다.

11일 정유업계와 주유소업계에 따르면 각 정유사가 주유소나 대리점에 공급하는 정유사별 석유제품 판매가격을 공개하도록 명시한 석유사업법 개정안이 최근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다.

정부는 구체적 시행방안을 담은 시행령과 시행규칙을 만들어 이른 시일 안에 시행한다는 계획이다.

현재는 SK에너지, GS칼텍스, 에쓰오일, 현대오일뱅크 등 정유사별 판매가격이 아닌, 이들 정유 4사의 공급가격을 합쳐 평균한 판매가격만 일주일 단위로 공개되고 있을 뿐이다.

개정법안은 석유정제업자와 석유수출입업자, 석유판매업자는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지식경제부 장관에게 석유제품 판매가격을 보고하도록 했다.

또 지식경제부 장관은 거래 투명성을 높여 경쟁을 촉진하고, 석유제품 가격의 적정화를 위해 `부정경쟁방지 및 영업기밀보호에 관한 법률'에 따른 영업비밀을 침해하지 않는 범위에서 석유정제업자 등의 판매가격을 공개하도록 못박았다.

이를 두고 정유업계는 자율화한 시장경제에서 가격은 영업행위의 승패를 가르는 결정적 요인으로, 이런 가장 큰 경쟁수단인 판매가격을 외부에 공개하도록 하는 것은 중대한 영업비밀을 강제하는 것이라고 반대하고 있다.

반면, 주유소업계는 지난해 4월 중순부터 주유소별로 판매가격을 공개한 것과 형평성을 맞추기 위해서라도 정유사별 판매가격 공개는 당연한 조치라며 반기고 있다.

주유소협회 측은 "정유사들의 판매가격이 사별로 세부적으로 공개되면 주유소뿐 아니라 여러 수요처에서 더 낮은 가격에 달라고 따지게 될 것이고 그러면 정유사별 가격 인하 경쟁이 불붙으면서 소비자들의 기름 값 부담도 자연스럽게 덜어질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shg@yna.co.kr

  • [주유소 종합정보시스템] 주유소별 기름값 정보 제공


  • <긴급속보 SMS 신청> <포토 매거진> <스포츠뉴스는 M-SPORTS>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연합뉴스 기사목록|기사제공 : 연합뉴스

    posted by bluewav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