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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 10. 9. 09:00 연예와 문화

일반적으로 유명한 독주(毒酒) 브랜드들은 그 역사가 19세기나 18세기까지 거슬러 올라갈 정도로 오랜 전통을 자랑한다. 이에 비추어보자면 1987년에 첫 선을 보인 봄베이 사파이어는 거의 걸음마 단계에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지만, 특유의 드라이 진 제조 비법으로 짧은 시간 안에 눈부신 성장을 이루었다.

이 같은 급성장의 이면에는 봄베이 사파이어를 인수한 세계 최대의 민간 주류업체인 바카르디사(Bacardi Limited)의 체계적인 마케팅 전략이 뒷받침되었다. 그 전략의 핵심은 디자인. 특히 이 술의 패키지 디자인은 진정 남달랐다. 인도의 역사적인 도시 ‘봄베이’를 브랜드 이름에 넣어 동양의 이국적인 신비감을 풍기는 동시에 빅토리아 여왕의 초상을 레이블에 삽입하여 최고의 전성기를 이룬 대영제국에 대한 아련한 향수를 불러일으켰다.

병 또한 이에 어울리게 세계에서 가장 크고 비싼 사파이어 원석인 일명 ‘인도의 별’을 모티브로 디자인했다. 보석처럼 각면이 돋보이는 병의 단순한 형태는 남성미를 드러내고 은은하게 감도는 독특한 푸른빛은 여성미를 자아냈다. 더불어 디자인 주도적인 마케팅 전략은 최고급 드라이진으로서 봄베이 사파이어의 위상을 더욱 특별한 것으로 만들었다. 세계 유명 디자이너들과 손잡고 독창적인 마티니 유리 술잔을 선보이는가 하면 매년 디자인 전공 학생을 대상으로 개성 넘치는 칵테일 술잔 공모전을 개최하여 신인 디자이너의 등용문을 자처했다.
최근에는 스타 디자이너 카림 라시드(Karim Rashid)와 고급 크리스털 브랜드 바카라(Baccarat)와 손잡고 고가의 한정판 제품을 출시하는 등 제품의 패키지를 단지 내용물을 담는 수단이 아닌 예술적 영감의 대상으로서 바라보는 고도의 전략을 통해 올해 판매액 기준으로 세계 1위 브랜드에 등극했다.



기획·글 월간 <디자인>




[출처: 네이버캐스트>매일의 디자인]
posted by bluewaves